--> 셀프주유 방법 내차 주유구 위치 확인하는법
본문 바로가기
정보와꿀팁

셀프주유 방법 내차 주유구 위치 확인하는법

by 바다표범몽크 2023. 4. 7.

셀프주유방법, 내차 주유구 위치 쉽게 확인하는 법

셀프주유 잘하고 계십니까? 

 

 

얼마 전 친구가 차에 기름이 얼마 없는데 주유하러 가는 게 무섭다고 말을 해서 그게 무슨 말인지 몰랐는데 알고 보니 셀프주유가 무섭다고 합니다. 셀프주유를 두려워하는 사람은 대부분 여자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동안은 주유원이 주유를 해주는 주유소가 대부분이었는데 이젠 셀프주유소가 더 많은 듯해서 오늘은 셀프주유하는

방법을 상세히 말씀드릴까 합니다. 

 

셀프주유를 하려면 가장 먼저 내차 주유구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계기판에서 내차 주유구 위치 확인하는 방법

차 안에서 내차 주유구 위치를 확인할 수있다구요? 하고 놀라시는 분들도 분명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네 차안에서 내차 주유구 위치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먼저 시동을 켜 놓은 채로 계기판을 살펴보시면 계기판에 내차 주유구 위치표시가 나타나 있습니다. 

주유구 위치는 기름 게이지를 보시면 주유소모양 표시가 보이는데 바로 옆에 삼각화살표 ◀ ▶가 보일 것입니다. (제차는 이모티콘 손가락 끝을 봐주시면 됩니다)

 

삼각화살표 끝점이 ◀ 옆의 그림처럼 왼쪽을 향해 있으면 내차 주유구는 왼쪽(운전석 뒷부분)에 위치해 있다는 것이고 삼각화살표 끝점이 ▶ 옆의 그림처럼 오른쪽으로 향해 있다면 내차 주유구는 오른쪽(조수석 뒷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니 렌터카를 이용할 때처럼 내차가 아닌 처음 이용하는 차에서도 굳이 차에서 내리지 않아도 쉽게 주유구 위치를 확인하고 주유소에 진입하실 때 위치에 맞게 들어가시면 됩니다. 

 

한 가지 팁이라면 우리나라 국산차는 (현대, 기아, 삼성) 대부분 주유구가 왼쪽에 위치해 있으며 쉐보레와 수입차는 오른쪽에 주유구가 위치해 있습니다.

 

 

셀프주유방법

주유소에 진입하시면 바닥에 그려진 사각주차표시 안에 주차를 한 뒤 시동을 꺼주셔야 합니다. 사각 주차표시 안에 정확하게 주차를 하지 않아도 대충 그 근처에 주차를 하면 되는데 너무 멀리 이탈하면 주유선이 짧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시동을 켠 채로 주유를 하게 되면은 유증기가 발생하여 작은 스파크로 화재가 발생할수 있으며 과태료가 부가 될수도 있습니다. 또 혼유사고시(다른기름을 잘못넣었을때) 시동을 끈 상태에서는 연료가 엔진까지 들어가지 않기때문에 연료통만 세척해주면 문제를 해결할수있으니 시동은 반듯이 꺼고 주유를 하는게 안전합니다.

주유기 화면에서 원하는 유종을 선택하신 뒤 결제는 현금, 신용카드, pay, 모바일바코드, NFC결제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니 유종을 선택 후 금액설정 체크하시고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정전기가 유독 심하신 분들은 주유화면 안내에 따라 정전기 방지 패드에 터치를 해주고 이용하시거나 아니면 옆에 비닐장갑이 비치되어 있으니 비닐장갑을 이용하셔서 정전기 예방을 하시면 좋습니다.

 

 

 

결제까지 마쳤다면 내가 선택한 유종의 주유건을 찾으면 됩니다. 이때 주유 유종 위쪽에 불이 들어오니 그 주유건을 잡으시면 되니 당황하지 마시고 천천히 살펴보시고 불 들어와 있는 주유건만 확인해 주세요.

 

 

현재 경유, 고급휘발유, 휘발유 이렇게 구분되어 있고 경유는 녹색 고급휘발유는 빨간색 일반 휘발유는 노란색으로 되어 있고 주유소마다 컬러 차이는 약간 있는듯합니다. 경유가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주유소도 있으니 헷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내차 주유구 캡을 열고 주유건을 뽑아서 연료통 입구에 넣고 레버를 당기시면 됩니다. 주유가 끝날 때까지 주유건을 잡고 있어도 되지만 손잡이 부분에 보면 레버 고정핀이 있으니 고정핀을 걸어주고 손을 떼고 기다리셔도 됩니다.

 

 

 

주유기 화면에서 주유 중이라는 표시가 나오다가 주유가 완료되었다는 안내 멘트와 함께 주유건 고정핀이 해제되면 주유가 끝난 것입니다. 이제 주유건을 뽑아서 주유기 원위치에 꼽아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마무리  주유구를 캡으로 잠권 뒤 주유구 뚜껑을 닫아주시면 셀프주유가 끝이 나는 것입니다.

가끔 보면 주유구 뚜껑을 열고 운행을 하시는 분들이 보이는데 반듯이 마무리까지 잘 체크하셔야 합니다.

주유캡은 시계방향으로 돌려 딸깍 소리가 2회 이상 나도록 제대로 닫아 주시면 됩니다.

 

 

영수증이 필요하신 분은 영수증을 발급받으시면 되고 필요 없으신 분은 패스 하시면 됩니다. 또 신용카드 결제하신 분들은 신용카드를 뽑고 빠진 게 없는지 잘 살펴보고 가시면 됩니다.

 

무엇이든 처음이 어렵지 처음엔 좀 무서워도 한두 번 하다 보면 금방 학습이 되어 나중에 이렇게 쉬운걸 왜 어려워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수도 있으니 차근차근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