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크대 배수관교체방법 셀프배수관교체 정말쉬워요
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싱크대 배수관교체방법 셀프배수관교체 정말쉬워요

by 바다표범몽크 2023. 3. 24.

싱크대를 새로 교체한 지 3년밖에 되지 않았는데
몇 달 전부터 싱크대 하부에서 자꾸 습기가 느껴졌다.
 
그러다 물이 아주 조금씩 새는 걸 발견하고는
물을 유난히 많이 사용해서 그런거겠지하고 
물이 떨어지는 아래에 작은 수건을 하나 받쳐두고
한두 달을 그냥 넘어갔다.. 별일 없이...
아니 그동안 싱크대 하부에서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걸 난 인지를 못했다.

 

 

싱크대 배수관교체방법 셀프배수관교체 정말 쉬워요

 

 

며칠 전 갑자기 거실 보일러 실내온도 조절기가 
먹통이 되고 집에 있는 모든 방에 보일러 작동을 할 수 없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단지 오래된 실내온도 조절기의 문제인 줄 알았다.
 
실내온도 조절기를 교체해도 보일러는 여전히 먹통이었고
보일러 체크를 하던 도중 싱크대 하부에서 
물방울이 뚝뚝 떨어지는 걸 발견....

 

 

 

모든 문제의 근원이 이 싱크대 배수관 물 때문이었다.
씽크대 배수통에서 물이 새서 그 물이 바로아래
보일러 구동기로 떨어졌고 구동기에 물이 들어가는 바람에
구동기고장에 이어 컨트롤박스가 나간 것 같았다.

 

 

일단 보일러 수리는 잠시 미뤄두고
문제의 근원인 배수관 물 새는 것부터 잡기로 했다.
 
전화를 해서 알아보니 기사님이 오셔서 교체해 주시는데
인건비가 엄청났다.. 갑자기 그게 아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혼자 있는데 낯선 아저씨가 오는 게 무서워서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생각보다 별거 아닌 작업이라 직접 해보기로 했다.
 
야~~~ 이런 도전정신.. 좀 멋짐 ㅋㅋㅋㅋ
 
우선 철물점에 가서 싱크대 배관통을 구입했다
사이즈는 두 가지로 아주 좁은 사이즈랑 큰 사이즈 공통이란다.
가격은 14,500원.. 저럼 했다

 
 

 

배수관 통마다 체결방식이 약간씩 다르므로
잘 살펴보고 체결을 풀어주면 된다.
기존에 있던 제품은 볼트처럼 조이는 방식이 아닌
오렌지색 체결 클립을 풀어주면 되는 방식이다.
 
체결 클립을 풀어주고 위로 들어 올리면 쉽게 분해가 된다.

 

 

 

새로 구입한 제품은 체결방식이 약간 다르다
통 전체를 위에서 아래로 내려서 걸어주는 방식이 아닌
본 통은 아래에서 위로 그리고 위에 캡은 위에서 아래로
두 개를 결합해서 조이는 형식이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싱크대 배수관에 연결하는 덮개인셈이다
관을 좀 더 앞으로 빼고 덮개를 잘 체결시켜 줘야 
냄새가 올라오지 않는다.

 

 

힘만 있음 체결은 쉬웠다
별다른 공구도 필요 없었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작업이다.

 

 

굳이 작업순서라고 하면 윗부분먼저 체결해 주고
그다음 아래 배관과 통을 체결해 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수도 배관을 잘 막아주면 설치 끝...
 

 

물론 신랑이 퇴근해 오면 해달라고 해도 되지만
굳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루종일 근무하고 온 사람에게
해달라고 하고 싶지가 않았다.
 
나름 해 놓고 나니 뿌듯하기도 하고 이젠 집에 뭔가 고장이 나면
원인 규명부 터하고 찬찬히 고쳐보기로 했다
신랑이 퇴근하고 와서 보더니 잘했다고 ㅎㅎㅎ
그리고 내가 힘이 부족하니 잘 체결되었는지
좀 더 조여보라고 했더니
더 이상 안 돌아간다고 잘 체결되었다고 한다.
 
예전엔 집에 작은 거 하나라도 고장이 나면 무조건 
사람을 불렀는데 이젠 굳이 그러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자~ 그럼 이제 보일러 수리해 볼까나??? ㅎㅎㅎㅎ

 

 

 

싱크대 배수구 청소 힘안들이고 청소하는법 너무쉬운 배수구 청소방법

티도 안 나고 누가 알아주는 것도 아닌 일이 바로 집안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렇다고 끝이있는것도 아니고 해도 해도 끝도 없는 집안일, 집안일 많이 힘드시죠? 30년 가까이 전업주부 생활을

bmw760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