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강청 만드는법 가을 막바지에 겨울 보약 생강청 만들기 생강 손질법
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집밥

생강청 만드는법 가을 막바지에 겨울 보약 생강청 만들기 생강 손질법

by 바다표범몽크 2024. 11. 7.

요즘 한창 제철인 식재료 중에 생강도 제철을 맞아서 마트에 가도 온라인에서도 껍질 얇은 햇생강을 쉽게 볼 수 있고 가격도 그리 비싼 편이 아닌 편이라 껍질까지 쉬운 햇생강만 보면 생강청 만들기를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되어 생강청을 만들게 되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생강청 만드는법과 생강 손질법까지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전엔 그냥 사먹거나 선물이 들어오면 먹고 없음 말고 하는 생각으로 살았었는데 나이가 들어 갈수록 먹거리가 얼마나 중요한 건지 몸소 느끼다 보니 좋은 재료를 구입해서 직접 만들어 먹는 게 안심이 되고 마음이 편하답니다. 한두번 해보면 쉽게 하실수 있으니 어렵다 생각마시고 도전한번 해보세요.  

 

생강청 만드는법
클릭하시면 햇생강 구입처로 이동합니다.(쿠팡아님)

 

 

농사직접 지어서 판매하시는 분 블로그로 이동합니다.

 

 

 

생강편강 만드는법 겨울철 최고의 건강간식 생강편강효능

독감이 유행하는 계절 겨울철에 겨울철 최고의 건강간식인  생강편강을 하시는지요? 생강 수확철이면 많은 분들이 생강청을 만들면서 생강편강은 생각보다 많이 만들지 않으시는 것 같습니다.

bmw7604.tistory.com

 

 

산지에서 직접 주문한 햇생강 10kg가 도착했습니다. 밭에서 수확을 한뒤 바로 택배 발송을 하는지라 선도는 말할 것도 없고 용량 또한 시골인심 물씬 느끼도록 2킬로 이상 더 담아서 보내주셨습니다. 

 

요즘은 산지에서 발송한다고 해도 덤이라는것도 없이 딱 정량만 보내는 곳도 많은데 이런 판매자님을 보면 해마다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주시고 밭에서 바로 수확해서 보내다 보니 아무래도 흙도 조금 들어가서 중량을 차지할 수도 있다고 그런 부분 때문에 소비자가 섭섭하게 생각하지 않게 배려를 해주신답니다.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 손질법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생강은 말려 둘수록 껍질 제거가 힘들어 지니 도착하자마자 물에 담가서 세척을 시작합니다. 고무장갑을 끼고 살짝 치대듯이 버무리는 느낌으로 비벼주며 세척을 하면 표면의 껍질도 쉽게 제거가 많이 되는 편입니다.

 

흙이 나오지 않을때까지 세척을 한 뒤 생강 구석구석까지 흙은 없는지 또 썩은 부위가 있는 생강은 없는지 잘 살펴보고 손질을 해 줍니다.

여기서 잠깐~!! 썩은 부위가 있는 생강은 썩은 부분만 도려내고 드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생강은 한쪽 부위가 썩어있다면 이미 전체적으로 썩은 균이 번져 있는 셈인지라 일부가 썩은 생강은 그냥 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깨끗하게 손질을 한뒤 세척완료한 생강은 채반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한 뒤 믹서기나 휴롬을 이용하여 생강을 갈아줍니다.여기까지 하셨다면 이미 생강청 만들기의 70%는 완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생강청 만드는법

 

 

전 휴롬을 이용해서 생강즙을 내렸는데 휴롬을 이용하면 완전히 착즙이 되는 게 아니라 생강 원육도 어느 정도 남아있기 때문에 일부러 면포에 걸러 생강즙만 사용하지 않고 그냥 휴롬에서 착즙 된 상태로 생강청을 만든답니다. 휴롬을 이용하면 생강청 만드는 법이 정말 쉬워진답니다.

 

   

 

생강청 만드는법

 

이렇게 다 준비된 생강즙을 넉넉한 용량의 냄비에 붓고 계피스틱도 몇개 넣어줍니다. 그리고 생강과 설탕의 비율은 보통 1:1로 많이들 하시는데 전 마스코바도 원당이랑 꿀을 넣어서 만들었답니다. 비율은 1:0.8 정도로 맞추어도 괜찮았습니다.

 

이 상태로 생강이 껄쭉해 질때까지 계속 저어주어야 바닥에 눌어붙지 않는 답니다. 

 

이때 생강청의 효과를 배로 업 시켜줄 비법이 하나 있는데 바로 생강 분말을 조금 넣어서 생강청을 만들면 생강청의 약성이 배로 올라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해마다 생강 분말도 꼭 만들어 두는 편입니다.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들기가 완성이 되었습니다. 생강청 만드는 법이 좀 번거롭긴 하지만 그리 어려운건 없을겁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생강청은 백설탕을 이용해서 만드는 제품들이라 개인적으로 그런 제품보다 약성도 조금 더 높이고 좋은 설탕으로 내가 직접 만들어서 먹는 게 가장 안심이 되기도 하고 뿌듯하답니다.

 

완성된 생강청은 깨끗하게 세척한뒤 열탕소독을 마친 유리용기에 뜨거울 때 담아서 뚜껑을 닫고 거꾸로 두면 진공밀폐가 된답니다. 이 상태로 개봉하지 않고 상온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이 가능하답니다. 단 개봉 시에는 상온에 보관하기보다 냉장보관이 안전합니다. 

 

한겨울 감기 몸살이 올것 같을 때 생강차 한잔 챙겨 드셔도 좋고 혈압 있으신 분들 생강차 꾸준히 드시면 좋다고 하니 건강  관심 있으신 분들은 가을 막바지에 생강청 만들기에 도전하셔서 겨울 보약을 든든하게 준비해 두시는 게 어떻실는지요?   

 

[맛있는 집밥] -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꽃게손질 쉽게 하는법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담그는법 꽃게손질 쉽게 하는법

무더위가 가시고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이 되면 서해안에서 잡히는  꽃게가 금어기가 풀리면서 어부들은 제철 맞은 꽃게 잡이로 정신없는 계절이 찾아옵니다. 가을은 꽃게가 제철이랍니

bmw7604.tistory.com

 

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들기생강청 만들기생강청 만들기
생강청 만들기생강청 만들기생강청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