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이 다가왔습니다. 벌써 아랫지방에선 폭우로 피해가 심각한 곳이 많다고 뉴스에서 나오는데 아파트에 살다 보니 장마철 습도 걱정만 좀 있는 편이지만 장마철이나 폭우가 쏟아질 때 해야 하는 집안일이 있어 오늘 비 오는 날 하면 좋은 집안일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비 오는 날엔 가능하면 베란다 창 청소를 하는 편입니다. 베란다 창 청소를 시작하면 자동으로 같이 하게 되는 청소로 방충망 청소도 하게 되고 샷시틀 청소도 같이 하게 됩니다. 오늘은 비 오는 날 청소 중 비 오는 날 방충망 청소하는 방법, 비 오는 날 베란다창 청소방법, 더불어 샷시틀 청소하는 방법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비 오는 날 베란다 청소를 해야 하는 이유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에 살면 창밖으로 마음껏 물 뿌리는 청소를 하기가 참 어려운 상황입니다. 혹여나 아랫집이 문을 열어두었다면 그 집으로 물이 튀어 들어가서 피해를 줄수도 있어서 공동주택 베란다 유리창 청소는 날씨를 잘 보며 청소를 하는 게 좋습니다.
비 오는 날 특히 폭우가 쏟아지는 날에 베란다 유리창 청소를 하면서 베란다 방충망 청소에 창틀까지 청소를 하면 마음껏 물을 뿌려도 아랫집에 피해가 가지 않고 또 소음피해도 주지 않을 수 있어서 정말 마음껏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며칠 전 비가 쏟아지길래 베란다 유리창 청소를 시작했습니다. 베란다 청소 전 창틀 모습입니다.
왼쪽 사진은 그나마 가끔 닦아주는편이라 그렇게 나쁘진 않은데 오른쪽 사진은 러닝머신이 바로 앞에 설치되어 있어 청소가 힘들어서 방치를 해 두었더니 먼지가 쌓여서 저렇게 지저분 한 모습입니다.
누가 보지도 않는데 그냥 두지 뭐 할 수도 있지만 저 더러운 먼지를 방치하고 베란다 창 문을 열어두면 먼지들이 다 날아서 거실로 들어오게 되고 또 방충망도 깨끗해 보여도 자세히 보시면 먼지가 많이 붙어있답니다. 여름이라 문을 많이 열어두는 편인데 방충망이 깨끗하지 못하다면 바람에 방충망에 붙어있던 먼지들도 다 실내로 들어온다고 볼수있습니다.
그래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청소할 수 있는 날이 바로 비 오는 날이니 이런 황금 같은 기회에 아랫집 눈치 보지 않고 물을 마음 놓고 뿌리면서 시원하게 베란다 창 청소를 할 수 있습니다.
비 오는 날 방충망, 베란다창 청소 준비물
베란다창 청소 전 모습입니다. 아주 나쁜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깨끗하지 않아서 마음에 늘 걸렸는데 한동안 비가 오지 않아서 청소를 못한 것도 있고 또 블라인드를 설치해 두었더니 유리창의 상태를 확인하지 못한 점도 있어서 저렇게 지저분할 때까지 방치해 둔 셈입니다.
먼저 비 오는 날 방충망 청소와 비오는날 베란다 창 청소를 하기 전 필요한 준비물이 몇 가지 있습니다.
* 드라이브 (베란다 창틀 손잡이 제거용)
* 봉걸레 같은 종류 (손이 닿지 않는 바깥창문 닦는 용도)
* 중성세제와 따뜻한 물 (따뜻한 물을 사용하시면 오염물 제거가 더 잘 됩니다.)
* 릴 호스 (분사구가 다양한 노즐의 릴 호스)
그리고 걸레가 필요한데 전 베란다 창틀 청소를 하고 난 걸레는 무조건 버리는 편이라 걸레를 사용하지 않고 걸레대신 평소에 물티슈를 사용하고 사용한 물티슈를 모아서 과탄산소다에 담가 세척을 해서 말린 후 보관하였다가 청소할 때 사용하고 버리고 있습니다.
물티슈가 생각보다 질겨서 아주 더러운 곳 아니면 두세 번 정도 재활용도 가능하니 1회용 물티슈 한 번만 사용하고 버리지 마시고 잘 세척해서 말려두었다가 이렇게 청소할 때 재활용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베란다 유리창 손잡이 제거 하는 방법과 그 이유
평소 베란다 유리창 청소하실 때 이 손잡이 때문에 불편하신 적 많았을 것입니다.
먼저 베란다 창 손잡이 제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번 사진과 같은 손잡이는 위쪽을 보시면 약간의 홈이 파여있습니다. 그 부분을 손으로 살짝 당기듯이 하면서 옆으로 돌리면 세 번째 사진처럼 저렇게 돌아갑니다. 그리고 그 안에 볼트가 보일 것입니다.
준비해 두었던 드라이브로 볼트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그럼 손잡이가 아주 분리가 됩니다.
이렇게 손잡이를 분리해 주는 이유는 베란다 유리창을 교차해서 닦을 때 손잡이에 걸려서 문을 더 열지 못하는 상황이 생기는데 손잡이를 제거해 주면 유리창을 밀어 반대편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답니다.
아파트 유리창 청소 필수품 릴호스
손잡이를 다 제거하였다면 릴호스를 당겨서 먼지가 쌓여있는 창틀이랑 바깥 유리창에 먼저 물을 뿌려서 이물질 제거가 쉽도록 해줍니다. (비가 오고 있지만 많이 쏟아지는 상황이 아닐 때)
비가 폭우같이 많이 쏟아지는 날에는 이 과정은 생략하셔도 됩니다.
릴 호스는 구입하실 때 길이가 긴 제품을 구입하시면 앞베란다 뒷베란다 구애 없이 청소할 때 끌어당겨서 청소하시면 아주 편리합니다.
손닺지 않는 부분 닦아주는 편리한 봉 걸레, 방충망청소방법, 베란다유리창 청소방법
베란다 유리창 청소는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그래서 전 길이 조절이 가능한 봉걸레를 이용해서 손이 닺지 않는 부분까지 닦아주는데 이때 사용하는 제품은 아주 가벼워야 합니다.
여러 가지 제품을 사용해 봤는데 저런 봉 걸레가 없다면 길이 조절이 가능한 봉에 못쓰는 양말을 몇 겹 겹쳐서 끼워 고무줄로 묶어서 사용해도 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제품은 냉장고 밑 틈새 먼지 제거용으로 판매하는 봉 걸레인데 가격대도 저렴했던 걸로 기억합니다.
가벼워야 마음대로 움직여 조정할 수 있는데 따뜻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봉 길이를 조절해 가면서 바깥 창문을 문질러 주면 가벼운 오염물들은 대부분 제거가 됩니다.
이때 봉걸레로 방충망도 유리창과 동일하게 문질러 청소를 해 줍니다.
그렇게 빈틈없이 거품질 잘된 베란다 창 청소의 마지막은 릴호스 노즐 직수로 제일 멀리 분사되는 건 선택해서 유리창과 방충망에 물을 쏘듯이 분사해 주면 거품과 함께 더러운 오염물까지 그리고 방충망에 붙어있던 먼지들까지 싹 씻겨져 내려갑니다.
창틀은 따로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방충망과 유리창을 청소하면 창틀에 잔류세제들이 창틀에 고이게 됩니다.
이때 재사용하려고 모아두었던 1회용 물티슈를 이용해서 창틀을 닦아주시면 오염물들이 쉽게 제거됩니다.
청소 전과 청소 후 모습 비교
비 오는 날 베란다 방충망청소화 유리창 청소를 마친후 모습입니다.
왼쪽 사진은 비오는날 베란다 창 청소 전의 모습이고 오른쪽 사진은 청소 완료 후의 모습입니다.
오른쪽 사진에 혹시 창문을 열고 찍은 거 아니냐고 의심하실 수 있는데 창문 닫고 찍은 사진입니다.
이런 비교샷을 보는 기분에 비 오는 날 방충망 청소화 비오는날 베란다 유리창 청소를 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오른쪽 청소 후의 사진은 창문이 있는 곳이 더 깨끗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먼지가 싹 제거된 창틀에 물세척까지 마친 방충망은 맑은 날 보면 창밖의 초록초록한 모습을 더 멋지게 선물해 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방충망 청소를 하고 난 뒤 창문을 열어두면 불어오는 바람도 아주 깨끗한 바람이 들어오는 느낌입니다.
마음껏 물을 뿌리고 청소를 마친 비 오는 날의 청소는 만족도가 100%입니다.
비 오는 날 베란다 창 청소시 주의사항
비오는날 방충망 청소와 베란다 창 청소를 하실 때 정말 조심해야 할 점 한 가지가 있습니다.
비 오는 날은 물기 때문에 유난히 더 미끄러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세제를 사용해서 하는 청소인지라 고층에서 창문을 열고 청소할 때 상체를 절대 밖으로 많이 내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무리 난간이 있다고 해도 난간을 너무 믿고 체중을 실는 일은 아주 위험한 행동이니 청소가 조금 덜 되더라도 안전에 더 유의하시고 청소하시기를 바랍니다.
'소소한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크대 배수구 청소 힘안들이고 청소하는법 너무쉬운 배수구 청소방법 (0) | 2023.10.05 |
---|---|
옥수수 삶는법 옥수수맛있게 삶는법 옥수수삶는시간 (0) | 2023.08.11 |
여름철침구관리법 구스침구관리방법 다림질안하고 주름펴는법 김민재편백수 (0) | 2023.07.04 |
고구마 순 껍질 벗기는 방법 고구마순 손질방법 고구마순 보관방법 (0) | 2023.06.30 |
베란다 창틀 누수 셀프 수리 방법 (0) | 2023.06.27 |
댓글